심리학/심리학자

샤이에(Schiae) : 심리학자 - 성인 인지발달 단계

bluegreen57 2025. 4. 17. 11:15
728x90
반응형
SMALL

샤이에(Schiae, K. Warner Schaie)는 성인의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을 제안한 심리학자로,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이 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에 초점을 맞춘 것과 달리, 성인기 이후의 인지변화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샤이에는 성인기의 인지발달을 **일생 발달 관점(life-span perspective)**에서 바라보았고, 이를 **일곱 단계 모델(seven-stage model)**로 정리했습니다. 특히 인지 능력이 나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삶의 요구에 의해 특정 방식으로 기능화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샤이에의 성인 인지발달 단계 이론 (Seven Stages of Cognitive Development)

1. 획득 단계 (Acquisitive Stage) 아동기 ~ 청소년기 지식 습득 중심. 학교 교육과 경험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축적하는 시기.
2. 성취 단계 (Achieving Stage) 20~30대 성인 초기 축적한 지식을 이용해 **개인적 목표(직업, 가족 등)**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시기.
3. 책임 단계 (Responsible Stage) 30~60대 성인 중기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직장,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이 확대됨. 인지 능력이 타인의 요구를 고려하여 사용됨.
4. 실행 단계 (Executive Stage) 일부 중년 성인 (~60대) 조직이나 사회 시스템 내에서 복잡한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요구받음. 추상적 사고와 미래 예측이 중요.
5. 재통합 단계 (Reintegrative Stage) 60대 이후 고령기 지식과 에너지를 의미 있는 일이나 가치 있는 활동에 집중. 인지적 효율성보다 삶의 목적이 중요시됨.
6. 유산 창조 단계 (Legacy-Creating Stage) 후기 노년기 죽음을 대비하여 **유산(회고, 자서전, 유언 등)**을 정리함. 삶을 통합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흔적 남김.

 이 이론의 주요 의의

  1. 피아제 이론의 확장: 샤이에는 피아제 이론이 멈췄던 형식적 조작기 이후에도 인지 발달이 지속된다는 점을 보여줌.
  2. 실생활 중심 사고 강조: 성인기의 사고는 더 이상 추상적 논리보다는, 실제 삶의 문제 해결, 의미 추구, 사회적 책임 등에 적응된 형태로 변화.
  3. 인지 사용의 기능화(functional specialization): 지식은 단순히 많고 적음이 아니라 언제, 왜,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관점을 제시.

 예시로 이해하기

  • 30대 직장인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결정하는 성취 단계에 있음.
  • 40대 부모이자 팀장은, 가정과 조직의 조화를 위해 인지 자원을 배분하며 책임 단계와 실행 단계를 동시에 경험함.
  • 70대 은퇴자는, 의미 있는 취미나 봉사활동에 집중하며, 단순히 많이 아는 것보다는 삶의 가치에 맞는 지식 사용에 집중하는 재통합 단계에 있음.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