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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심리검사

K-YSR (한국판 청소년 자기보고형 정서행동평가)

by bluegreen57 2025.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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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YSR (Korean Youth Self Report) 개요

K-YSR만 11세~18세 사이의 청소년 본인이 스스로 자신의 정서 및 행동 특성을 보고하는 자기보고식 평가도구입니다.
이는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ASEBA)의 하나로, 원래는 미국의 Thomas Achenbach 박사가 개발한 YSR을 한국 실정에 맞게 표준화한 도구입니다.

K-YSR은 CBCL(부모 보고형)과 함께 사용할 경우 보다 다면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문제나 행동상의 어려움스스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평가 목적

  • 정서적 문제(예: 불안, 우울, 위축 등) 및
  • 행동상의 문제(예: 공격성, 규칙 위반 등)를
    청소년 스스로가 인식하고 보고하게 하여 심리적 고통, 사회적 부적응, 정신병리 징후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평가 대상 및 방법

  • 대상 연령: 만 11세 ~ 18세 청소년
  • 문항 수: 약 119문항
  • 응답 방식:
    • 0점: 전혀 아니다
    • 1점: 가끔 그렇다
    • 2점: 자주 그렇다

 평가 영역 (문제행동 척도)

K-YSR은 2가지 주요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증후군 척도(Syndrome Scales)

9가지 하위척도로 세분화됩니다.

위축/우울 (Withdrawn/Depressed)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우울감 있는 경우
신체증상 (Somatic Complaints) 두통, 복통 등 심리적 스트레스의 신체 표현
불안/우울 (Anxious/Depressed) 걱정, 우울감, 불안
사회적 문제 (Social Problems) 또래와의 갈등, 적응 문제
사고 문제 (Thought Problems) 사고의 혼란, 현실감 결여
주의집중 문제 (Attention Problems) 산만함, 주의력 결핍
규칙위반 행동 (Rule-Breaking Behavior) 거짓말, 무단결석 등 사회 규범 위반
공격적 행동 (Aggressive Behavior) 분노 폭발, 공격성
기타 문제 (Other Problems) 자기파괴적 행동 등

2. DSM 정렬 척도 (DSM-Oriented Scales)

DSM 진단 기준에 맞춰 설계된 6가지 임상척도입니다.

  • 우울장애
  • 불안장애
  • ADHD
  • 품행장애
  • 반항장애
  • 신체형 장애

 주요 지표

  1. 내재화 문제 (Internalizing Problems)
    •     위축/우울 + 신체증상 + 불안/우울
  2. 외현화 문제 (Externalizing Problems)
    •     규칙위반 행동 + 공격적 행동
  3. 총 문제 점수 (Total Problems)
    •     전체 문항의 총합

이외에도 사회적 역량, 학교생활 적응, 활동 참여 등 기능 영역도 함께 평가될 수 있습니다.


 해석과 활용

  • 심리적 고통이나 정신병리 위험성을 조기에 탐지
  • 개입의 우선순위 결정: 내재화 vs 외현화 중심 문제 확인
  • 임상 면담 및 치료 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
  • 학교상담 및 정신건강 프로그램 평가 도구로 활용 가능

 K-YSR의 장점

  • 청소년 스스로의 시각에서 문제를 진단함으로써
    CBCL, TRF(교사 보고형) 등과 함께 입체적 진단 가능
  • 개인 내 변화 추적에 유용: 치료 전후 비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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