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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심리학자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 인지적 동기 이론

by bluegreen57 2025.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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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은 동기와 정서, 행동의 원인을 어떻게 해석하고 그 해석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는 인지적 동기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특히 학습 동기와 성취동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로 사용됩니다.


 와이너의 귀인이론 개요

1. 기본 개념

  • 귀인(attribution): 어떤 결과나 사건에 대해 원인을 추론하고 설명하는 인지 과정입니다.
  • 사람들은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며, 그 해석은 미래 행동과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칩니다.

 와이너의 3차원 분류 체계

와이너는 귀인의 원인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했습니다:

① 원인의 소재 (내적 vs 외적) 원인이 자기 내부에 있는가, 외부에 있는가 능력(내적), 운(외적)
② 안정성 (안정 vs 불안정)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가 능력(안정), 노력(불안정)
③ 통제 가능성 (통제 가능 vs 통제 불가능) 개인이 조절할 수 있는가 노력(가능), 타인의 편견(불가능)

이 차원들을 조합하면 다양한 귀인 방식이 도출됩니다.


 주요 귀인 유형 예시

능력 내적 안정 통제 불가능 “나는 원래 수학을 못해.”
노력 내적 불안정 통제 가능 “더 열심히 했어야 했어.”
과제 난이도 외적 안정 통제 불가능 “시험이 너무 어려웠어.”
외적 불안정 통제 불가능 “운이 나빴어.”

 동기와의 관련성

  • 노력에 귀인내적 + 불안정 + 통제 가능
    → 높은 동기 유발 (다음에 더 잘할 수 있다고 느낌)
  • 능력에 귀인내적 + 안정 + 통제 불가능
    → 동기 저하 (노력해도 안 될 거라는 인식)
  • 운에 귀인외적 + 불안정 + 통제 불가능
    → 책임 회피 또는 무기력감

 학습된 무기력과 귀인이론

  • 반복적인 실패를 내적 + 안정 + 통제 불가능한 원인(예: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면,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 교사는 학생의 실패를 노력에 귀인하게 유도함으로써,
    → 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보호하고 학습 동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칭찬이나 피드백에서도 "능력"보다는 "노력"이나 "전략"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정리

내적 자존감 향상 : 성공 시 긍정적 효과 자존감 저하 : 실패 시 부정적 효과
안정 예측 가능성 변하지 않는다는 좌절
통제 가능 책임감 향상 책임 회피 or 자기비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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