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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우프만 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는 아동의 인지 능력과 정보 처리 방식을 평가하기 위한 심리검사입니다. 다음은 이 검사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입니다.
1. 개요
**카우프만 아동용 검사(K-ABC)**는 미국의 심리학자 **앨런 카우프만(Alan S. Kaufman)**과 그의 아내 **나딘 카우프만(Nadeen L. Kaufman)**이 1983년에 개발한 지능 및 인지 능력 평가 도구입니다. 현재는 KABC-II (개정판)까지 나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K-ABC-II 한국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검사 목적
- 아동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교육적 중재와 개별화 교육계획(IEP)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장애(ADHD), 지적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의 진단과 평가에 활용됩니다.
- 표준화된 방식으로 아동의 정보 처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 언어 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3. 검사 대상
- 3세 ~ 18세 아동 및 청소년
- 발달 지연, 정서적 문제, 학습 문제 등의 의심이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
4. 이론적 배경
K-ABC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루리아(Luria)의 신경심리학 이론
- 처리 과정 중심 모델
- 아동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초점
- **연속 처리(sequential processing)**와 **동시 처리(simultaneous processing)**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인지적 처리 과정을 분석
2) Cattell-Horn-Carroll(CHC) 이론 (KABC-II부터 적용)
- 인간 지능을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과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구분
- 좀 더 전통적인 지능 구조에 맞게 측정 가능
5. 검사 영역 (KABC-II 기준)
동시처리(Simultaneous Processing) | 공간적 추론, 시각-운동 통합, 패턴 인식 등 |
연속처리(Sequential Processing) | 일련의 정보를 순서대로 기억하고 조작하는 능력 |
학습능력(Learning Ability) |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저장하는 능력 |
계획력(Planning Ability) | 문제 해결, 전략 사용 능력 |
지식(Knowledge) (CHC 모델 선택 시) | 언어 이해력, 일반 지식 등 결정성 지능 요소 |
루리아 모델을 사용할 경우 지식 영역은 제외되고 순수 정보 처리 방식만 평가합니다.
CHC 이론을 선택하면 지식 영역이 포함되어 언어 기반 능력도 함께 평가합니다.
6. 장점
- 언어 의존성 최소화: 비언어적 과제를 포함해 언어 능력에 제한이 있는 아동에게도 적용 가능
- 유연한 해석 모델: 루리아 이론 기반과 CHC 모델 중 선택 가능
- 심리적 부담이 낮음: 아동의 정서 반응을 고려한 과제 구성
- 다양한 임상 군에 활용 가능: 특수교육, 정신과, 상담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7. 해석 및 결과 활용
- 각 하위 영역의 점수를 바탕으로 인지 프로파일을 작성
- 특정 영역이 두드러지게 낮거나 높은 경우, 학습 전략 제시 및 치료적 개입 계획에 근거 제공
- 임상적 해석과 병행되어야 하며, **전문가(심리사)**가 반드시 시행하고 해석해야 함
8. 관련 검사와의 비교
K-ABC | 정보 처리 방식 : 초점 | 낮음 : 언어 의존성 | 학습장애, 발달 평가: 활용 영역 |
WISC | 전통적 지능 구조 | 높음 | 지능 평가, 진단 |
K-WPPSI | 유아용 지능 | 중간 | 3~7세 지능 평가 |
K-WAIS | 성인 지능 | 중간~높음 | 고등학생~성인 대상 |
9. 요약
이름 | 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대상 | 3세~18세 아동 및 청소년 |
목적 | 인지 능력 및 학습 잠재력 평가 |
이론 | 루리아 이론, CHC 이론 |
특징 | 비언어적 과제, 정보 처리 중심, 해석 유연성 |
활용 | 특수교육, 임상 진단, 개별화 교육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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