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심리검사

카우프만 검사( K-ABC) : 지능 및 인지 능력 평가 도구

by bluegreen57 2025. 4. 21.
728x90
반응형
SMALL

카우프만 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는 아동의 인지 능력과 정보 처리 방식을 평가하기 위한 심리검사입니다. 다음은 이 검사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입니다.


 1. 개요

**카우프만 아동용 검사(K-ABC)**는 미국의 심리학자 **앨런 카우프만(Alan S. Kaufman)**과 그의 아내 **나딘 카우프만(Nadeen L. Kaufman)**이 1983년에 개발한 지능 및 인지 능력 평가 도구입니다. 현재는 KABC-II (개정판)까지 나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K-ABC-II 한국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검사 목적

  • 아동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교육적 중재개별화 교육계획(IEP)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장애(ADHD), 지적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의 진단과 평가에 활용됩니다.
  • 표준화된 방식으로 아동의 정보 처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기억력, 언어 능력 등을 측정합니다.

 3. 검사 대상

  • 3세 ~ 18세 아동 및 청소년
  • 발달 지연, 정서적 문제, 학습 문제 등의 의심이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

 4. 이론적 배경

K-ABC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루리아(Luria)의 신경심리학 이론

  • 처리 과정 중심 모델
  • 아동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초점
  • **연속 처리(sequential processing)**와 **동시 처리(simultaneous processing)**라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인지적 처리 과정을 분석

2) Cattell-Horn-Carroll(CHC) 이론 (KABC-II부터 적용)

  • 인간 지능을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과 **결정성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으로 구분
  • 좀 더 전통적인 지능 구조에 맞게 측정 가능

5. 검사 영역 (KABC-II 기준)

동시처리(Simultaneous Processing) 공간적 추론, 시각-운동 통합, 패턴 인식 등
연속처리(Sequential Processing) 일련의 정보를 순서대로 기억하고 조작하는 능력
학습능력(Learning Ability)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저장하는 능력
계획력(Planning Ability) 문제 해결, 전략 사용 능력
지식(Knowledge) (CHC 모델 선택 시) 언어 이해력, 일반 지식 등 결정성 지능 요소

루리아 모델을 사용할 경우 지식 영역은 제외되고 순수 정보 처리 방식만 평가합니다.
CHC 이론을 선택하면 지식 영역이 포함되어 언어 기반 능력도 함께 평가합니다.


 6. 장점

  • 언어 의존성 최소화: 비언어적 과제를 포함해 언어 능력에 제한이 있는 아동에게도 적용 가능
  • 유연한 해석 모델: 루리아 이론 기반과 CHC 모델 중 선택 가능
  • 심리적 부담이 낮음: 아동의 정서 반응을 고려한 과제 구성
  • 다양한 임상 군에 활용 가능: 특수교육, 정신과, 상담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7. 해석 및 결과 활용

  • 각 하위 영역의 점수를 바탕으로 인지 프로파일을 작성
  • 특정 영역이 두드러지게 낮거나 높은 경우, 학습 전략 제시치료적 개입 계획에 근거 제공
  • 임상적 해석과 병행되어야 하며, **전문가(심리사)**가 반드시 시행하고 해석해야 함

 8. 관련 검사와의 비교

K-ABC 정보 처리 방식 : 초점 낮음 : 언어 의존성 학습장애, 발달 평가: 활용 영역
WISC 전통적 지능 구조 높음 지능 평가, 진단
K-WPPSI 유아용 지능 중간 3~7세 지능 평가
K-WAIS 성인 지능 중간~높음 고등학생~성인 대상

 9. 요약

 

이름 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대상 3세~18세 아동 및 청소년
목적 인지 능력 및 학습 잠재력 평가
이론 루리아 이론, CHC 이론
특징 비언어적 과제, 정보 처리 중심, 해석 유연성
활용 특수교육, 임상 진단, 개별화 교육 설계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