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심리치료기법

역할연습(Role-Playing)과 모델링(Modeling) 기법

by bluegreen57 2025. 7. 10.
728x90
반응형
SMALL

역할연습(Role-Playing)과 모델링(Modeling)은 인지행동치료(CBT)와 행동치료에서 널리 사용되는 행동적 기법으로, 내담자가 새로운 기술(대인관계, 자기표현, 감정 조절 등)을 안전한 환경에서 연습하거나 관찰을 통해 습득하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1. 개념 정의

역할연습 (Role-Playing) 실제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가상으로 재현하여 연습해 보는 기법.
모델링 (Modeling) 치료자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는 기법.

 2. 목적

기술 습득 대인관계, 갈등 해결, 자기 주장 등의 구체적 행동을 익힘
자신감 강화 실제 적용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기 효능감 향상
문제 상황 준비 예측 가능한 어려움에 대한 대비 훈련
정서 조절 훈련 감정이 격해지는 상황에서도 대응 연습
행동 수정 부적응적 행동을 더 효과적인 방식으로 대체

 3. 역할연습 (Role-Playing)의 세부 절차

 ① 상황 설정

  • 내담자가 실제로 겪는 갈등 상황, 대화 장면, 회피 상황 등을 선정

 ② 역할 분배

  • 치료자와 내담자가 각각 실제 인물의 역할을 맡음
    (내담자: 자기 역할 / 치료자: 상사, 가족, 친구 등)

 ③ 역할 수행

  • 선정된 장면을 실제처럼 연기하며 말하고 행동함

 ④ 피드백 제공

  • 치료자가 구체적으로 피드백 제공 (언어, 비언어, 감정 표현 등)

 ⑤ 반복 및 수정

  • 잘된 점은 강화하고, 부족한 부분은 수정하며 반복 연습

 예시: 자기 주장 훈련

상황 친구가 자꾸 부탁을 강요할 때 거절하지 못하는 내담자
연습 치료자가 친구 역할 → 내담자가 “이번엔 어렵겠다”고 말하는 연습
피드백 말투, 눈맞춤, 표정, 말의 강도 등에 대해 조언
반복 거절 표현을 더 부드럽고 단호하게 조율하며 연습 반복

 4. 모델링 (Modeling)의 세부 절차

 ① 관찰 대상 선정

  • 치료자 또는 동료 집단원이 ‘모델’ 역할을 수행
  • 우수한 행동 모델을 보여줌 (사회적 기술, 감정 표현, 문제 해결 등)

 ② 관찰 및 분석

  • 내담자는 모델의 말, 태도, 몸짓, 행동 순서를 주의 깊게 관찰

 ③ 모방 및 연습

  • 내담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해 보도록 유도
  • “이제 당신이 한번 해볼까요?”

 ④ 강화 제공

  • 잘한 부분을 즉각적으로 칭찬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

 예시: 발표 불안을 가진 청소년

| 모델링 대상 | 치료자가 시범 발표를 함 → 침착한 말투, 슬라이드 전환, 손짓 등 |
| 내담자 활동 | 관찰 후, 동일하게 발표 연습 |
| 효과 | "이렇게 말할 수 있구나"라는 실제적 감각 형성, 불안 완화


 5. 두 기법 비교

  

주체 내담자가 직접 역할 수행: 역할연습 치료자 또는 타인이 시범 :모델링
방식 실제 상황 재현 행동 관찰 후 모방
주요 기능 실습, 피드백, 반복 학습 시범 제공, 인지적 준비
활용 예 거절 연습, 갈등 대화, 면접 준비 발표 시범, 자기주장 기술 시연

 6. 기대 효과

행동 기술 향상 대인관계, 자기 표현, 문제 해결력 증진
현실 대응력 증가 실제 상황에 대한 대응 준비 강화
자신감 회복 실제 상황에서의 불안을 줄이고 효능감 강화
감정 표현 개선 억제된 감정이나 공격적 표현을 조절하는 연습
행동 교정 과거 부적응 행동을 긍정적 대안으로 전환

 7. 치료자가 유의할 점

  • 심리적 안전감 조성: 역할연습은 긴장감이 클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도입
  • 사전 설명 철저히: “연극이 아니라 연습입니다.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 피드백은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말투, 표현력, 감정 조절 등 개별 요소별로
  • 반복성 유지: 한 번의 연습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여러 차례 반복 필요

 요약 

정의 역할연습: 실제 상황을 모의하여 연습하는 기법 / 모델링: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기법
주요 기능 기술 습득, 자신감 회복, 정서 표현 조절
적용 대상 사회불안, 회피행동, 분노조절, 우울, ADHD 등
치료자의 역할 시범, 피드백 제공, 안전한 연습 공간 마련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