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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상심리장애

특수 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 SLD)

by bluegreen57 202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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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 SLD)는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특정 학업 영역에서 지속적이고 현저한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이는 단순한 학습 부진이나 교육 부족과는 구별되며, DSM-5에서는 **"특정 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라는 용어로 진단됩니다.


 1. 진단 기준 (DSM-5 기준 요약)

특수 학습장애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12개월 이상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A. 학업 기술의 어려움

다음 중 하나 이상에서 평균 이하의 수행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 읽기 정확성 부족 (단어 인식 오류, 느림)
  • 읽은 내용의 이해 부족
  • 철자 능력 부족
  • 글쓰기 표현력 부족 (문장 구성, 문법, 문단 구성 어려움)
  • 수 감각 부족 (수 개념 이해의 어려움)
  • 산술 계산 오류
  • 수학적 추론의 어려움

B. 지적 능력과의 불균형

  • 전반적인 지능은 정상 범위 이상임에도, 특정 학습 영역에서 심각한 부진을 보입니다.

C. 발달 시기

  • 학교 교육 초기에 처음 나타나며, 아동기부터 증상이 존재합니다.

D. 다른 질환으로 설명되지 않음

  • 지적 장애, 시청각 장애, 신경학적 질환, 교육 결핍 등 다른 원인으로는 설명되지 않아야 합니다.

 2. 주요 유형

특수 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아래의 세 가지 하위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읽기 장애 (난독증, Dyslexia) 글자를 인식하거나 해석하는 데 어려움 느린 독서 속도, 철자 오류, 단어 뒤바꾸기
쓰기 장애 (난서증, Dysgraphia) 글쓰기 능력 저하 글씨체 불분명, 문장 구성 오류, 맞춤법 문제
수학 장애 (난산증, Dyscalculia) 수학 개념이나 계산 이해의 어려움 수 개념 부족, 계산 오류, 도식 문제

 3. 원인

특수 학습장애는 신경학적 요인유전적 요인이 주요합니다.

  • 뇌 기능의 차이: 언어 처리, 시공간 처리 영역의 활성 저하
  • 유전성: 가족력 존재 시 발병률 증가
  • 조기 인지 발달 지연
  • 환경 요인: 정서적 스트레스, 교육적 결핍 등도 영향을 줄 수 있음

 4. 진단 및 평가

진단은 보통 다음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이뤄집니다:

  • 지능검사 (IQ)
  • 학업성취도검사 (읽기, 쓰기, 수학)
  • 심리검사 및 신경심리평가
  • 교사 및 보호자의 관찰 보고서
  • 발달력과 병력 조사

 5. 치료 및 중재 전략

특수 학습장애는 조기 진단과 꾸준한 중재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주요 접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적 중재

  • 개별화 교육계획(IEP) 수립
  • 반복 학습, 시각적 보조 자료 활용
  • 멀티센서리 접근법 (예: 오르튼-길링햄 방식)

 행동 및 심리치료

  • 자신감 및 자존감 회복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
  • 학습 불안 및 우울감 조절

 보조도구 활용

  • 읽기 보조 프로그램 (TTS 등)
  • 디지털 학습 도구 및 음성 입력 기능

 6. 학령기 아동의 학습장애 특징 

유아기 말이 늦고 발음이 부정확
초등 저학년 알파벳, 숫자 익히기 어려움
초등 고학년 독서 속도 느림, 철자와 문법 오류
중등 이후 시험에서 시간 부족, 학업 스트레스 증가

 7. 특수 학습장애와 다른 질환과의 감별

지적 장애 전체 지능이 낮음, 학습 전반의 어려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집중력 문제 중심, 과잉행동 동반 가능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성 결함 동반, 언어 및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정서 및 불안 장애 감정 문제로 학습 방해, 특정 영역 아닌 전반적 어려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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